본문 바로가기
원자력 이슈

중국 톈완원전 폭발사고, 그 진실은?

by 폴로늄홍차 2021. 8. 23.
반응형

[긴급] 중국 톈완(田灣)원전 2호기에서 대규모의 폭발사고 발생!

 

시간당 124밀리시버트의 방사성물질이 서울에 상륙한다는 긴급 문자가 주요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지면서 진위 여부를 확인해달라는 지인의 요청에 이것 저것 검색해보았다. 톈완 원전은 지난 5월 12일에도 6호기 터빈에서 이상이 발생하여 멈추면서 원자로까지 정지되는 INES* 0등급 고장이 발생한 이력이 있다. 다행히 안전장치가 가동돼 방사선 누출과 직원 피폭 사고는 없었기에 0등급 고장 판정을 받았었다.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국제 원자력 기구(IAEA)가 책정한 원자력시설 및 원자력이용에서 일어난 사고에 대한 평가 척도, 0등급은 경미한 고장으로 분류

 

유포된 중국 원전폭발 사고 문자

폭발사고 상세 경위?!

사건은 지난 8월 12일 오전 3시 17분, 서울에서 970km 떨어진 중국 장쑤성 소재의 톈완원전 2호기에서 핵연료 재충전 과정에서 폭발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문자 내용을 토대로 상세 경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핵연료 재충전 과정 중 1번 증기발생기 온도 차 및 격리밸브 이상 압력으로 폭발
- 시간당 124 mSv의 고방사능 유출
- 피복시 암 발생위험 0.5% 증가
- 방사능 물질(세슘-137 검출)
- 오후 3시경 방사능물질 한반도 상륙 예정

 

톈완 원전 전경

 

톈완원전 팩트체크: 말도 안 되는 헛소리

1. 톈완원전 소재(팩트)

톈완 원자력발전소는 중국 장쑤성 연운항에서 동쪽으로 약 30km 떨어진 서해 연안에 위치하고 있다. 중국원자력공사(CNNC)와 러시아의 Rosatom의 합작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텐완 2호기는 가압경수로(VVER-1000)이다. 국내 경수로형 원전과 다르게 4개의 증기발생기가 수평으로 누워있는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핵연료 재충전 과정 중 1번 증기발생기 온도 차 및 격리밸브 이상 압력으로 폭발 가능성(거짓)

일단 '핵연료 재충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경수로는 정비를 위해 원자로를 정지시킨 후 감압하여 원자로용기 헤드를 연 상태에서 핵연료를 재장전하게 된다. 원자로헤드가 열려있는 상태에서는 1차계통의 압력은 대기압과 동일하다. 콜라 뚜껑을 연 상태에서 아무 짓도 하지 않는다면 콜라가 넘칠 일이 있겠는가? 따라서 연료 재장전 중에는 절대로 폭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증기발생기 온도 차이도 마찬가지이다. 운전 중에는 열교환에 의해 증기발생기 유입/유출 온도차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것도 발전 정지중에는 열이 발생하지도 않는데 온도차가 발생할 수 없다. 

3. 시간당 124mSv 고방사능 유출시 암 발생위험 0.5% 증가(거짓)
ICRP(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에 따르면 1회 방사선량 노출에 따른 암 발생 위험 증가율은 100mSv에서 생애(20~30년 동안) 0.5% 증가한다고 간주한다. 시간당 124mSv가 아니라 1회 피폭량이다. 따라서 1회에 걸쳐 124mSv의 방사선이 피폭되는 경우 암 발생율이 0.5% 이상 증가한다고 말할 수 있지만, 단순히 시간당 124mSv라고 해서 모든 사람의 암 발생율이 올라간다고 하는 것은 거짓이다. 피폭에 따른 암 발생은 확률적인 문제이고 피폭 시간이나 양상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지므로 단순한 산술 계산으로 알기가 쉽지 않다.


4. 12일 오후 3시경 방사능물질 한반도 상륙(거짓)
만약 실제 방사능물질이 환경으로 유출되었을 때 우리나라에 상륙한다면 그 사실을 알 수 있을까? 중국 공산당이 작정하고 은폐하는 것이 가능할까? 이에 대한 답은 은폐할 수 없다. 지구 반대편에서 핵실험한 것도 핵종이나 방삿능 측정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국가환경방사선자동감시망에 해당 시간의 환경방사선 현황을 확인해본 결과 방사능 수치가 정상임을 알 수 있다.

 

한국 방사능 수치

 

결론: 텐완원전 폭발사고는 찌라시, 하지만...

모든 찌라시가 그러하듯 텐완원전 폭발사고도 눈꼽만큼의 팩트에 온갖 조미료를 넣고 버무린 찌라시에 불과하다. 원자력발전은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경제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이점이 많지만, 아주 작은 확률로 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는 매우 크다. 우리나라 원전이 안전해야 한다는 말은 여기저기서 많이들 하지만 실상 중국 동쪽에 위치한 수 십여개의 원전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얘기조차 꺼내지 못 하고 있다.(현 정권이 중국 눈치를 많이 봐서 그런지는 몰라도) 한반도에 인접한 중국 원전 사고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나라의 몫임에도 사고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호는 어떻게 해야하고 방사능수치는 어디서 확인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만 탈원전하면 무얼하나

※ 참고링크

1. https://en.wikipedia.org/wiki/Tianwan_Nuclear_Power_Plant

2. https://iernet.kins.re.kr/

3. https://www.yna.co.kr/view/AKR20210813066300502?input=1195m 

4. http://mlbpark.donga.com/mp/b.php?p=1&b=bullpen&id=202108120058763547&select=&query=&user=&site=&reply=&source=&pos=&sig=h6jcGYtgkhjRKfX2h6j9RY-Aihlq 

 

중국 원전폭발...난리났네요 ㅠ : MLBPARK

【긴급】 중국 톈완원전(田湾核电站) 2호기 대규모 폭발 사고 발생. 세슘137 고농도 방…

mlbpark.donga.com


1. 최초작성(2021. 8.23.)

반응형

댓글